캐러멜 색소 알고 먹자.
저의 포스팅 목적은 식품을 선택할 때 독자 분들이 알고 먹는 것과 모르고 먹는 것은 천지 차이이기 때문에 조금 더 건강한 쪽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지식을 공유하여 건강한 삶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입니다.
<목차>
1. 캐러멜 색소의 대표적인 검정색 음료수
2. 기타 과당은 고과당 이다
첫 번째, 캐러멜 색소의 대표 주자 검정색 음료수
검정색 음료 하면 떠오르는 음료수는 ? 모두들 쉽게 떠올리는 그 음료수가 맞습니다. 청량감 몸에 안 좋다는 말은 모르는 사람이 없지만 그래도 끊기가 힘든 가장 대표적인 음료수 입니다. 검정색 음료속의 대표적인 물질 두 가지 " 캐러멜 색소와 기타 과당 "을 이해하고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원하고 청량한 단맛을 제공 하지만 건강과 안전과는 매우 거리가 먼 음료 입니다. 검정색 음료에 발암 물질이 들어있다는 이야기를 한 번쯤 접해보셨을까요? 우리는 알면서도 마시고 있다는 말입니다.식당에서 소화제 음료수로 마시는 음료 속의 검정색 색소 그것은 캐러멜 색소 입니다.
캐러멜 색소 안에는 이미다졸 이라는 발암 물질이 들어 있습니다. 이 캐러멜 색소는 음료 뿐 아니라 다양한 식품에서도 볼 수가 있습니다.
캐러멜 색소는 어떻게 만들어 지나,
설탕 당 밀 전분 등의 탄수화물을 고온에서 가열하여 만드는 과정에서 탄수화물이 분해되고 재결합 하면서 갈색 색소가 만들어지게 됩니다. 캐러멜 색소도 제조 과정에 따라 캐러멜 색소 1.2.3.4 로 나누어 집니다. 숫자가 커질수록 점점 더 색상이 진해집니다.
- 캐러멜 색소 식품
캐러멜 색소는 우리가 흔히 먹는 식품에서 갈색 빛깔을 내기 위해 사용되는 식품 첨가물입니다. 우리가 흔하게 섭취하는 콜라, 빵, 과자, 맥주, 짜장면 소스, 카레, 간장, 잼, 캐러멜 등등 다양한 식품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일부 캐러멜 색소는 면역 기능을 떨어뜨려 암세포를 만들고 혈관 내 벽에 미세한 염증을 만들어 고혈압 동맥경화 심근 경색 심장마비 뇌졸증 심뇌혈관질환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캐러멜 색소 가열 시 발생하는 변화,
색이 더 진해 질 수 있습니다. 캐러멜 색소 제조 과정에서 암모니아를 사용 하는 경우 발암 가능성 물질이 생성될 수 있습니다. 캐러멜 색소를 가열한다고 해서 모든 유해 물질이 없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특정 조건에서 더 유해 물질이 생성될 수 있다고 합니다.
안전하게 먹기 위해서는 ,
캐러멜 색소를 안전하게 섭취하기 위해서는 가급적 섭취를 줄여야 하며 신선 식품 위주로 먹습니다.또한 식품을 고를 때 영양 성분 표를 확인하며 색소 함량을 확인하고 첨가물이 적게 함유된 제품을 선택합니다. 캐러멜 색소보다는 그래도 천연 색소를 사용한 제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기타 과당 < 액상 과당 투명한 시럽 형태의 액당 >
기타 과당은 액상 과당과 비슷합니다. 액상 과당은 옥수수 전분으로 만든 고과당 액체 시럽입니다. 단맛이 강하고 가격이 저렴해 가공 식품에 많이 쓰입니다. 당연히 과당이 고과당이기 때문에 인체에 좋은 기여를 하지 않는 것이 되겠습니다.
기타 과당은 과당의 함유량은 자세히 알 수 없으며 의무적으로 표시하지 않아도 된다고 합니다. 과당을 과도하게 섭취하는 경우 또한 비만, 당뇨, 지방간 등의 건강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는 것을 염두해 주시고 음료 및 식품을 선택하실 때 참고해주시면 좋겠습니다.


